본문 바로가기
글 가방

아이돌봄비 사업. 지원대상 신청방법 알아보기

by 돈가방_money bag 2023. 8.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서울시에서 손주를 돌보는 할아버지와 할머니에게 아이 돌봄비를 지원하는 '서울형 아이돌봄비' 사업을 추진합니다. 이 사업은 엄마아빠의 육아 부담을 줄여주고 조부모 돌봄의 가치를 인정하기 위해 마련되었는데요. 9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서울형 아이돌봄비 지원사업의 지원대상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이돌봄

 

아이돌봄비 지원 대상

아이돌봄비 지원 대상은 신청 시점을 기준으로 24개월 이상부터 36개월 이하의 영아를 키우는 맞벌이, 다자녀, 다문화, 한부모 가정 중 중위소득 150% 이하인 가구입니다. 또한 이모나 삼촌 등 4촌 이내의 19세 이상 친인척도 지원 가능하며 타시도 거주자도 육아 조력자로 활동할 수 있고 민간 아이돌봄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는 전국 최초로 가족 돌봄과 민간 돌봄 서비스를 함께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2023년 가구원수별 기준 중위소득 150%
3인4인5인6인
6,653,0008,102,0009,497,00010,842,000

 
자세한 지원조건은 9월 오픈 예정인 '출산에서 육아까지 몽땅정보 만능키'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양육자가 몽땅 정보 만능키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자격확인 후 지원대상을 안내하며 익월에 돌봄 활동이 시작이 됩니다. (9월 1일부터 15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이돌봄비 신청방법과 지급방식

신청방법은 9월 오픈 예정인 몽땅정보 만능키 누리집에서 영아의 양육자가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조부모 등 4촌 이내 친인척이 아이를 돌보는 경우 월 40시간 이상 돌봄시 영아 1명당 월 30만 원을 최대 13개월 동안 지원하는데요. 영아 2명을 월 60시간 이상 돌봄시에는 월 45만 원, 영아 3명을 월 80시간 이상 돌봄의 경우는 월 60만 원이 지원되며 부모 또는 조력자의 계좌로 입금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또한 친인척의 돌봄 지원이 어렵거나 민간 아이돌봄 서비스를 선호하는 경우에는 서울시와 협약한 민간 아이 돌봄 서비스 기관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을 월 30만 원으로 지급합니다.
 

아이돌봄

 

아이돌봄비 모니터링

 
돌봄활동시간은 QR코드를 통해 인증되며 모니터링단을 통해 돌봄 활동의 진행상황을 확인할 예정입니다. 시는 안전한 돌봄 활동의 지원과 부정수급을 막기 위한 모니터링단을 별도로 운영한다고 밝혔는데요. 부모와 조력자가 협의한 돌봄 활동 장소와 시간을 확인하여 모니터링을 실시하며 필요시에는 현장에 방문하여 돌봄 활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육아 조력자가 월 3회 이상 모니터링 거부할 경우 돌봄비 지원의 중단등 부정수급을 막기 위해 철저히 검증할 예정입니다.
 
 
서울시에서 9월부터 시행하는 아이돌봄비 지원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가족 구성원 간의 유대와 협력을 강화하고 민간 돌봄서비스를 통한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사업입니다. 가족중심의 정책을 통해 모든 시민들이 가족과의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