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생활 정보

양육친화주택 아이사랑홈 어린이집 병원 키즈카페가 한 건물에

by 돈가방_money bag 2023. 12. 16.
반응형

서울시는 양육친화주택 아이사랑홈 이라는 새로운 주거 모델을 도입하여 아이를 키우는 가족들이 안정적이고 편리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양육친화주택 : 새로운 주거환경의 시작

양육친화주택-아이사랑홈
양육친화주택 아이사랑홈


양육친화주택 아이사랑홈은 서울시의 다섯번째 저출생대책 인데요

이번 양육친화주택 아이사랑홈은 그동안 정책대상에 초점을 맞춘 대책과는 차별을 두어 양육가정의 공간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이유식먹는-아이
출처 : 서울시


서울시 저출생대책
1. 난임부부 지원
2. 임산부 지원
3. 다자녀가족 지원
4. 신혼부부 지원
5. 양육친화주택 아이사랑홈

 

아이사랑홈 입주자격

양육친화주택 아이사랑홈 입주자격은 무주택자이면서 공공주택 입주조건을 충족하는 입주자를 대상으로 하며 일정 물량은 소득기준을 완화하여 진입장벽을 낮추는 방향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거주기간 차등 적용

자녀 수에 따라 거주기간을 차등 적용합니다. 12세 이하 자녀 수가 1명일 경우 6년, 2명 이상일 경우 12년의 거주기간이 부여됩니다.

자녀에 따른 차등 적용

태아를 포함하여 자녀가 어히고 자녀 수가 많을수록 높은 배점을 부여하여 다자녀 가구와 어린 자녀를 둔 가족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아이사랑홈 유형

 

조감도
출처 : 서울시

 

복합문화형

300세대 이상
대규모 주택과 함께 복합문화시설 조성
예정 지역 : 영등포구청역 인근


지역거점형

100세대 이상
지역의 거점공간으로 하는 주택
예정 지역 : 금천구 남부여성발전센터 부지


지역사회통합형

100세대 미만
지역 자원을 활용한 소규모 주택
예정 지역 : 동대문구 동대문구립 햇살어린이집 부지


 

아이사랑홈 입주혜택

최장 12년 간 거주 보장

아이사랑홈은 아이를 낳고 키우는 기간 동안 이사 걱정 없이 최장 12년 간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부담 없는 가격

주택은 소득수준에 따라 주변 시세의 35~90% 수준으로 공급되어 가족의 부담을 최소화합니다.

다양한 인프라 집적

동일 건물 내에 서울형 키즈카페, 우리동네 키움센터, 어린이집, 병원 등 양육과 관련된 모든 일을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중형 면적 중심의 주택 계획

59·84㎡ 타입의 중형 면적을 중심으로 한 주택 계획으로, 아이를 키우는 가구의 선호를 고려합니다.

층간소음 최소화

주택은 층간소음을 최소화하고 고급 자재를 활용하여 편안한 생활환경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시설과의 집적

보건, 교육, 문화, 여가, 생활지원시설 등 아이를 키우는 가구와 지역주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조성하여 심리적 안정감을 부여합니다.

아이사랑홈 인증

양육친화주택 아이사랑홈을 공급하는 동시에 민간에서 제공되는 기존 및 신축 아파트 중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갖춘 아파트를 시가 인증하는 양육친화주택 아이사랑홈 인증제도를 내년에 새롭게 추진합니다.

인증 기준 마련

주변의 유치원, 의료시설 등 입지 여부, 소음저감 바닥재 시공 여부, 안전한 보행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아이 키우기에 좋은 환경임을 입증하는 기준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기존 및 신축 아파트의 차등 접근

기존 아파트는 입주자대표회의 등이 인증 신청을 하면 인증위원회가 현장 점검 후 인증 여부를 결정하며 신축 아파트는 설계도서와 사업계획서를 기반으로 요건을 충족하면 예비인증을 받아 준공 단계에서 최종 인증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인증받은 아파트 혜택

용적률 인센티브, 인증마크 수여, 돌봄시설 및 양육인프라 설치면적에 대한 용적률 추가 제공, 단지 내 어린이집 등에 대한 서울시 육아지원사업을 우선적으로 지원합니다.

기존 아파트는 입주자대표회의 등이 인증 신청을 하면 인증위원회가 현장 점검 후 인증 여부를 결정하며 신축 아파트는 설계도서와 사업계획서를 기반으로 요건을 충족하면 예비인증을 받아 준공 단계에서 최종 인증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기존 아파트 : 입주자대표회의 등이 인증 신청을 하면 인증위원회가 현장 점검 후 인증 여부를 결정

신축 아파트 : 설계도서와 사업계획서를 기반으로 요건을 충족하면 예비인증을 받아 준공 단계에서 최종 인증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양육친화주택 아이사랑홈은 미래세대를 위한 친환경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서울시의  저출생대책 인데요. 아이를 키우는 가족들에게 새로운 희망의 창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