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 가방

동대문 시립 공공 도서관

by 돈가방_money bag 2023. 12. 19.
반응형

서울은 2029년 동대문 시립 공공 도서관을 맞이합니다. 이번에 선보일 도서관은 기존 서울도서관 규모의 2.5배에 달하며 국내 최고 수준의 시설과 서비스를 자랑합니다. 서울시는 친환경 건축물의 명맥을 이어가기 위해 설계공모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 목조를 활용한 지붕의 공원 활용 설계안이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동대문도서관
출처 : 서울시


동대문 시립 공공 도서관은 단순히 지식의 저장소가 아니라 서울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예정입니다. 이제 함께 동대문 시립 공공 도서관이 어떠한 모습으로 우리를 맞이할지 알아볼까요.

도서관-조감도
출처 : 서울시

설계에 참여한 디자이너들은 도서관이라는 건축물을 넘어선 새로운 도시의 문화와 지식의 중심지로 거듭날 비전을 그려왔습니다.

동대문-시립-도서관
출처 : 서울시

 

동대문 시립 공공 도서관 건립 설계안으로 소솔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의 작품을 채택했는데요.

당선된 컨소시엄은 지붕을 공원으로 활용하는 설계와 내외부 공간을 개방적이면서도 다양한 기능을 담을 수 있도록 유연하게 구성한 창의적인 작품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동대문 시립 공공 도서관은 심사 과정과 결과를 서울시 설계공모 홈페이지 '프로젝트 서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ROJECT SEOUL

today4,686 total5,350,042

project.seoul.go.kr


동대문 시립 공공 도서관은 2025년 하반기 착공을 목표로 설계 계약에 들어가게 될 예정인데요.
도서 열람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 및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복합 문화·커뮤니티 기능을 갖춘 공공도서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도서관-내부
출처 : 서울시


동대문 시립 공공 도서관은 목조와 친환경 건축기법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공법으로 조성되며 16,899㎡ 부지에 연면적 25,000㎡·야외마당 10,000㎡ 규모로 건립될 예정입니다.

 

 

 

국제 설계공모는 116개 팀이 참여하며 그중 소솔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이 선정되어 동대문 일대의 특성을 고려한 현대적이고 친환경적인 도서관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2029년에 완공 예정인 동대문 시립 공공 도서관이 서울의 새로운 문화 중심지 어떻게 활용될지 기대됩니다.

반응형

댓글